백용훈(단국대학교)

베트남 코로나19 감염 상황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에 중국과 인접한 베트남에서 확진자 수가 현저히 적은 수준으로 발표되자 많은 사람은 베트남 정부에서 발표하는 통계치를 신뢰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1년이 훨씬 지난 현재 통계치를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베트남 보건부의 코로나19 호흡기 감염병에 관한 웹사이트(TRANG TIN VỀ DỊCH BỆNH VIÊM ĐƯỜNG HÔ HẤP CẤP COVID-19)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어느 지역에서 어떤 사례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감염되었는가에 대한 정보가 일일 기준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필자가 확진 사례별로 감염 경로를 추적해본 결과 추적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정보가 공개되고 있었다.

동남아 주요국 코로나 발생현황(2021.4.12. 기준)
출처: WHO
© Diverse+Asia

4월 9일 오전 기준 베트남에서 확인된 누적 확진자 수는 총 2,668명이다. 이 가운데 2,429명(91.0%)이 회복했고 204명(7.7%)이 치료 중이다. 누적 사망자 수는 35명(1.3%)이다. 보건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월 1일까지 총 2,603명의 누적 확진자 가운데 해외 입국으로 인한 감염 사례를 제외한 국내 지역사회 감염으로 인한 확진자는 1,603명(약 61.6%)이고, 변이바이러스 유입으로 인해 감염 환자가 폭증한 지난 1월 27일부터 4월 1일까지 신규 확진 사례는 910명(총 누적 확진자 수의 35%)이다(베트남 보건부 홈페이지).

 

베트남 코로나19 발생 추이와 경제 동향

2020년과 2021년 1분기 동안 누적확진자 수 추이와 분기별 경제성장률은 아래 그림에서 잘 드러난다. 노랑색 화살표 지점은 지역사회 감염 발생 시기이고, 빨강색 네모 박스에 해당하는 구간은 감염 사례가 없던 시기에 해당한다. 누적 확진자 수 그래프를 단순하게 살펴보면 완만하게 서서히 증가하는 시기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로 확연하게 구분된다. 그리고 급격하게 증가하는 시기의 구간이 짧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발생과 대응의 특징은 감염이 발생한 시기에 초기 대응이 적절하게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각 시기마다 바이러스의 확산을 성공적으로 통제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빨강색 구간, 즉 지역사회 감염이 없었던 시기에 확진자 수가 서서히 증가한 이유는 해외 유입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서 확산된 감염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베트남의 코로나19 사태는 크게 네 차례의 시기로 구분 가능하다. 2020년 1월 23일 중국으로부터 바이러스 유입 시기, 3월 6일 유럽으로부터 바이러스 유입과 3월 20일 하노이 바익마이(Bach Mai) 대형병원 및 호치민시 부다바(Buddha Bar) 관련 사례 시기, 7월 25일 다낭시(Danang City)에서 발생하여 인근 지역으로 확산된 후 전국으로 확대된 시기, 그리고 2021년 1월 27일 영국발 변이바이러스 감염 확산으로 인한 시기다. 베트남에서 바이러스의 확산이 가장 급격하게 그리고 장기간 지속된 시기는 변이바이러스가 유입된 2021년 1월 27일 이후부터다. 당시 일일 최다 확진자 수는 91명까지 증가하면서 지난 7월 말에 다낭발 감염 확산 시기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의 규모인 55명을 능가하며 사태의 심각성을 각인시켰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30~50명으로 유지되다가 2월 17일부터 발표되는 집계에서 20명 이하로 내려가면서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코로나19 누적확진자 수 추이와 분기별 경제성장률
출처: Our World in Data, 베트남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필자 작성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에 따라 경제적 타격을 입어 2020년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은 1986년 도이머이(Đổi Mới) 이후 역사상 가장 낮은 수치인 2.91%를 기록했다. 하지만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하는 경제성장률을 기록했고 주요 경제 기구와 금융 기관들은 베트남이 2021년에 가장 강력하고 빠른 경제 회복을 보여줄 수 있는 국가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1년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베트남 정부 6.0~6.5%, 세계은행(WB) 6.8%, 국제통화기금(ÌM) 6.5%, 아시아개발은행(ADB) 6.1%다.

수상 등 국가지도부는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방역 조치를 통해 바이러스의 확산을 조기에 진압하여 국내에서는 사회경제적 혼란이 줄었고 기업의 생산 활동이 중단되지 않았으며 전국적 규모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역시 일시적으로 시행되는 등 내수 소비가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 아래 그림에서 분기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1분기는 3.68%로 선방했지만 2분기에 0.39%로 최저성장률을 기록했고, 3분기와 4분기에 각각 2.69%와 4.48%로 증가세를 보여주면서 2분기의 부진을 만회했다. 3분기 이후 성장률은 교역과 투자에서 얻은 이익이 작용한 것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에 따라 경제적 타격을 입었지만 이를 최소화했고 특히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지 않았다. 2021년 1분기 성장률 역시 작년 대비 4.48% 증가했고 전년 같은 기간의 3.68%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지만 2019년 1분기 성장률 6.79%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규율 메커니즘의 선순환대응 체계시기지도자를 중심으로

중국에서 발병 사례를 확인한 후 베트남 총리는 2020년 1월 말에 곧바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국가지도위원회를 구성했다. 국가지도위원회는 각 부처, 즉 보건부, 재정부, 정보통신부, 외교부, 국방부, 공안부와 주요 언론 VTV(Vietnam Television), VOV(Voice of Vietnam), VNA(Vietnam News Agency) 등 기관의 차관과 부대표로 구성되었다. 상임 기관은 보건부이고 위원장은 부총리다. 위원회에서 결정된 사안에 따라 관련 정책이 정부의 모든 부처를 통해 일괄적으로 시행되는 구조를 가진다. 그리고 각 지방의 띵(tỉnh, province), 후옌(huyện, district), 싸(xã, commune)급 지도위원회 역시 같은 체계를 따른다.

이러한 체계 아래 영향력 있는 정치지도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대응팀은 위기를 재빨리 인식했고 신종 감염병에 대처하기 위한 엄격한 전략을 실행했다. 지도위원회에 포함된 베트남에서 대표적인 언론사는 질병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사람들이 자신과 주변 지역사회를 보호하는 방법을 알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과학 저널리즘은 대중 및 글로벌 연구 커뮤니티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체계는 2007년 제정된 전염병 방지 및 예방법(03/2007/QH12, Luật Phòng, chống bệnh truyền nhiễm) 제 46조의 전염병 방역지도위원회 설립에 관한 규정에 따른 것이다. 이 규정은 전염병이 발표되는 즉시 방역지도위원회가 설립되어야 하며 총리는 자신 혹은 부총리 중 한 명 혹은 보건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국가지도위원회는 4개의 분과별 소위원회, 즉 관리 감독(모니터링) 소위원회, 치료 소위원회, 커뮤니케이션 소위원회, 그리고 보급(지원) 소위원회로 더욱 구체화하였다.

베트남의 지도자와 보건 당국은 코로나19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였고, 바이러스 상황을 ‘전쟁으로’ 바이러스를 ‘적’으로 규정하는 등 방역에 가장 집중했다. 베트남 정부는 국민이 서로 단결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 국민은 감염병의 경험과 전쟁에 준하는 위기 상황을 의식화했고, 국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규율이 국민에게 받아들여져 실천하도록 만드는 규율의 내면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즉, 베트남에서는 국가와 국민이 일치된 견해를 공유하는 상황에서 포괄적인 접촉추적, 진단검사, 그리고 격리 및 봉쇄 조치가 진행됐다. 결국 베트남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다.

 

베트남인들의 코로나19 대응 양상과 실천에서 드러나는 문화적 특성
베트남인의 문화적 특징
© Diverse+Asia

코로나19 대응 양상과 실천에서 드러나는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적 특성은 공동체를 위한 개인의 노력과 희생, 체면(face-saving, thể diện), 이웃과의 조화 유지 등이다. 베트남은 유교문화의 공동체 지향을 실천한다. 베트남에는 왕의 법도도 마을의 관습을 이기지 못한다(phép vua thua lệ làng)라는 속담이 있다. 즉, 사람들은 그들과 가까운 공동체의 규범을 준수하기를 기대한다는 의미다. 따라서 이웃의 규칙을 어기는 것을 꺼리고 코로나19 격리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의 규칙을 이행해야 할 때 해당 구성원들은 잘 따르려고 노력한다. 만약 그러한 규칙을 위반하는 경우 부드러운 알림에서부터 경고, 그리고 이웃 주민으로 구성된 위원회에 보고하는 등 다양한 채널로 알려지게 된다.다음으로 체면(thể diện) 역시 베트남 문화에서 큰 역할을 한다. 베트남 사회에서 체면을 잃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명성과 존경을 잃는다는 것을 뜻한다. 코로나19 시기에 법을 위반한 사람들에 대한 처벌 중 하나는 TV, 지역 신문, 라디오 등의 언론 매체에 이름과 신상 정보를 공개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 추가 처벌을 받기 위해 직장이나 학교에 보고되는 예도 있었다. 따라서 베트남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의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서 공개적인 수치심을 피하려고 노력했고, 이 규칙을 따르는 사람들은 영웅으로 칭찬을 받았다.

또한 베트남 사람들은 이웃과의 조화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강하다. 사람들은 필요할 때 의지할 수 있는 주변 사람들을 신뢰한다. 멀리 사는 형제도 옆집 이웃만큼 당신을 도울 수 없다(Bán anh em xa mua láng giềng gần) 혹은 어두울 때 이웃이 서로 함께한다(Hàng xóm tối lửa tắt đèn có nhau)라는 속담이 있다. 즉, 베트남 사람들은 가까운 지역 사회에 의존한다는 믿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들은 가족에게 큰 중요성을 부여한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보다는 가족을 우선시하고, 사회 전체의 조화는 각 가정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순종, 절제, 그리고 자기 억제는 매우 중요한 가치에 해당한다.

이상의 문화적 가치와 특성들은 구체적인 사례 연구와 인터뷰 조사를 통해 확인된 바 있다. 한 연구에서는 베트남 사람들이 전쟁과 자연재해를 통해 여러 세대의 예기치 못한 죽음을 직·간접적으로 목격했기 때문에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경우 자신과 지역사회의 삶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히 대응하고 용기를 가지고 행동한다는 점을 항상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한다(Phan Thuong, 2020).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상적인 시기에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대부분 집 밖에서 시간을 보내던 외향적인 도시, 하노이에서 사람들은 정부의 지시를 신속하게 따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두려움(fear)이라고 설명한다. 병원에 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관계망(social network)을 통한 소문과 차별적 인식에 대한 두려움 등이다(Nguyen Cong Thao, 2020).

15일 격리 후 해제가 되는 날 국기를 들고 바이러스를 이겨냈다는 성취감을 표현하는 모습(하이즈엉(Hai Duong)시 한 거리)
출처: 보건부 언론기관(Sức khỏe và Đời sống)

 

2020년 4월 1일부터 전국적 규모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시했을 때 하노이시 호안끼엠 호수 인근 거리 풍경
출처: 인민군대 신문(https://www.qdnd.vn/)

 

보건의료적 차원의 이해보건의료 수준진단검사접촉 추적 방식

베트남 인구는 약 1억 명이고 중저소득국가에 속한다(lower middle-income country)에 속한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보편적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 UHC)의 중간단계에 해당하는 국가이며, 지수는 약 64.3%다. 국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법률을 통과시켰지만 모든 시민들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공적 부문과 사적 부문의 혼합적 건강보험 형태와 재정 부문의 불투명으로 인해 질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다. 베트남은 1986년 도이머이 이전 완전한 공공서비스체계(Fully public services system)에서 공공-민간 혼합공급체계(A Mixed public-private provider system)로 전환했는데, 민간 의료공급 확대에 따라 공공의료기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개혁을 추진 중이다. 베트남의 GDP대비 보건지출 비율은 7.07%로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경제 수준과 보건지출 그리고 인구 당 보건의료 수준에 대한 지표는 아래 표에 정리하였다.

베트남의 경제 및 보건의료 수준

경제 수준
(각 단위)
보건지출비율
(%)
인구 1만 명 당
보건의료 수준(명)
GDP(2019, million$) GDP 성장률(%, 2019) 1인당GDP ($, 2019) 인구 (명, 2019) GDP대비 정부
총지출
대비
의사수
(조사년도)
간호사수
(조사년도)
병상수
(조사년도)
261.9 7.02 2,715 96,4362,106 7.07 14.22 8.20
(2016)
14.32
(2016)
25.60
(2014)
출처: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은행(WB) 제공 데이터, 김희숙 외 2020 종합.

베트남은 경제 수준과 제한적인 의료 상황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 체계를 가동하는 데 집중했다. 병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3천 명의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야전 의료시설을 신속히 확보했고 군의학연구소와 민간기업이 바이러스를 진단할 수 있는 키트를 개발하는 등 기술적 역량을 발휘했다. 베트남의 코로나19 진단 및 역학 조사 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징 중 하나는 확진 사례에 대한 검사 수가 세계의 다른 어떤 국가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이다(Our World in Data 홈페이지). 즉, 확진자를 중심으로 접촉자를 추적하는 진단검사를 상당히 포괄적으로 실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심되는 사례를 검사하고 재검사했으며 여러 번 음성 검사를 받은 사람들이 점차 격리 대상에서 해제되었다.

포괄적이고 반복적인 진단검사가 가능했던 이유는 첫째, 진단검사를 위한 키트가 충분히 공급되었고 둘째, 전국에서 진단검사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2020년 1월 말에 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는 진단검사 개발을 장려하기 위하여 바이러스 학자들과 회의를 주최했다. 2월 초부터 베트남의 공적 자금을 지원받은 기관들은 국방부(the Ministry of Defense)와 국립위생역학연구소(the National Institute of Hygiene and Epidemiology)가 검증한 진단 키트를 개발했다. 이후 비엣아(Viet A)와 타이즈엉(Thai Duong)과 같은 민간기업 역시 진단 키트를 제조했다. 비엣아 기업은 베트남 국영 군사의과대학 연구원들과 함께 진단검사 키트를 설계했고 정부는 이 키트를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민간기업에 라이센스 권한을 넘겨주었다. 그리고 사오타이즈엉(Sao Thai Duong)과 메디콘(Medicon) 등의 기업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항원을 찾을 수 있는 빠른 검사 키트를 시급히 연구한 바 있다.

동남아 주요국 경제성장률(%)
출처: Asian Development Outlook Database
© Diverse+Asia

그리고 베트남은 증상이 나타나는 가의 여부가 아니라 감염의 역학적 위험도(확인된 사례와 접촉했거나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국가로 여행한 경우)를 기반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식별하고 격리했다. 사스(SARS)의 경우 증상이 시작된 후에만 감염되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사람들을 식별하고 격리하는 전략이 효과적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증상이 시작되기 전이나 무증상인 경우에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스 사태 당시의 전략은 적절하지 않았다. 즉, 사스 시기와 다른 추적과 진단 방식이 초기 단계에서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를 제한하는데 핵심적으로 기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신 접종 및 개발 상황

베트남에서는 약 55,000명 이상이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을 받았다. 3월 31일 오후 4시 기준 집계된 수치는 19개 성/시에 거주하는 총 49,743명이다. 대상 지역은 하노이, 하이즈엉, 하이퐁, 호아빙, 흥옌, 하장, 디엔비엔, 호찌밍시, 떠이닝에서 1차 접종이 먼저 시작됐고, 박닝, 다낭, 카잉호아, 자라이, 바리아붕따우, 빙즈엉, 롱안, 꽝닝, 동탑, 박장의 지역에서 그 다음으로 진행됐다. 최근 4월 7일 보건부는 코로나19 백신 2차 배포에 관한 결정(No. 1821/QD-BYT)을 발표했다. 코박스(COVAX)가 후원하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 Zeneca)의 물량 811,200개이며 10개 우선 대상(교사, 수도, 전기 서비스 공급과 같은 필수 서비스 종사자, 항공사 직원, 행정 직원 등)을 중심으로 접종이 진행된다(베트남 보건부 홈페이지)

보건부의 결정에 따르면, 국립 위생 역학 연구소는 국가 및 지역 예방 접종 프로젝트의 규정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행을 위하여 품질 검사, 보관, 그리고 백신을 지방 및 시설로 즉시 운송하기 위한 샘플 수취 및 발송 영역을 확대한다. 성시급 보건국(Sở Y tế các tỉnh, thành phố)은 각 행정 단위에서 규정에 따라 백신 접종 및 보관 그리고 각 대상에 대해 백신 접종이 즉시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2차 백신 접종은 5월 15일 이전에 완료되도록 한다(1차 접종을 받은 사람은 1차 접종일로부터 4주 이후에 2차 접종을 한다). 예방 접종 결과는 보건부(예방의학국), 위생역학연구소, 파스퇴르 연구소에 보고된다. 국방부와 공안부는 중앙 및 지방군으로 구성된 관리 당국에 따라 대상자를 위한 예방 접종을 접수받고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한편 베트남은 자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추진 중이다. 보건부는 2021년 감염병 방역과 사회경제발전에 대한 요구를 단계적으로 충족시키고 2022년부터 충분한 백신을 보장하기 목표를 제시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4개의 제조사가 서로 다른 기술적 접근 방식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연구하고 있다. 바비오테크(Công ty TNHH MTV vắc xin và sinh phẩm số 1, VABIOTECH)는 바큐로바이러스(Baculovirus) 세포 발현 시스템을 이용한다. IVAC(Viện Vắc xin và sinh phẩm Nha Trang)는 계절 독감 백신을 생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과 유사한 달걀 배아 세포 기반의 생산 기술을 사용한다. 나노젠(Công ty Cổ phần Công nghệ sinh học Dược Nanogen, Nanogen)은 2개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를 개발하고 있다. 하나는 S-단백질 소단위제(sub-unit)를 표적으로 하는 백신이고 다른 하나는 재조합 단백질 기술을 사용하는 VLP(바이러스 유사 입자) 기반의 백신 항원 제조 방법이다. 폴리박(Trung tâm Nghiên cứu, sản xuất vắc xin và sinh phẩm y tế, POLYVAC, 홍역 백신 제조업체)은 홍역 바이러스에 SARS-CoV-2 설정 기술을 사용한다. 각 제조업체는 임상 시험의 초기 단계를 완료하기 위해 연구 속도를 높이고 있다(베트남 보건부 홈페이지).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2000년 이후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구 증가와 함께 이동 속도 역시 빨라졌고, 신종바이러스의 출현과 전염병 유행의 주기가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 2003년 발발한 사스(SARS)의 경우 베트남에서는 63명의 감염과 5명의 사망 사례가 보고되었고 이외에도 조류독감(H5N1), 신종인플루엔자A(H1N1), 지카(Zika) 바이러스, 그리고 최근 아프리카 돼지 열병까지 경험하며 감염병에 대한 대응전략을 발전시켜왔다. 한국의 입장에서 볼 때 베트남 정부의 방역 지침과 대응이 과도하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그동안의 감염병 발생 역사적 경험을 고려해볼 때 경제 및 보건의료 수준이 제한된 상황에서 선제적이고 치밀한 전략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베트남 성공적 방역 메커니즘
© Diverse+Asia

이러한 전략은 결과적으로 긍정적이었다. 경제적 피해는 최소화했고 국가 지도부와 국민은 통합과 단결력을 보여주며 성공적으로 대응했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에서 가장 주목할 수 있는 점은 국가적 규율에 전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참여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정부는 방역과 관련된 규율을 전쟁의 수사 등 적절한 메시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내면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국민은 방역 수칙을 잘 준수하면서 국가 규율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했다.

베트남의 사례는 엄격한 수준의 폐쇄와 통제, 격리, 진단 테스트가 방역에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단순히 국가의 방역 역량 강화만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국가 지도자의 메시지를 국민이 받아들이는 내면화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은 국가의 동원자원과 역량, 그리고 사회적 맥락의 차이로 인해 모든 국가에서 동일한 반응으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서는 국가 규율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 결국 어떠한 규율을 강하게 제시하는가가 아니라 규율을 어떻게 작동시켰는가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저자소개

백용훈(beakyh@hanmail.net)
단국대학교 아시아중동학부 베트남학전공 조교수이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베트남 복지혼합과 농촌 지역사회의 의료서비스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주로 베트남을 사례로 비교사회학, 사회자본(social capital), 보건복지 관련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2020 리뷰, 베트남 코로나19 대응, 생명보험시장 등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출판하였다. 현재 보건복지체계와 보편적건강보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백용훈. 2020.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 감염병 위기관리체례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연구 30(4).
  • _______. 2021. “베트남 2020: 재난 극복 과정에서 발휘된 대내외 리더십과 단결력.” 동남아시아연구 31(1).
  • ______. 2021. “코로나19 대응에 왜 베트남은 성공하고 필리핀은 실패했는가: 규율 메커니즘의 비교분석.” 동아연구 40(1).
  • Nguyen Cong Thao. 2020. “Life in Hanoi during the Coronavirus Pandemic.” City & Society DOI: 10.1111/CISO.12283 (검색일: 2021.4.5.).
  • Pham, N. C., Li, Y., Schapsis, C., Hossain, T., Pham, H. H., Fischer, D., & Yang, J. 2020. “Intrinsic Cultural Factors That Helped Vietnam Overcome the COVID-19 Pandemic Compared with Other Countries.” 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Management 15(3), https://doi.org/10.24083/apjhm.v15i3.425 (검색일: 2021.4.2.).
  • Phan Thuong. 2020. “Từ Vụ ‘Cô Gái Hà Nội Nhiễm Covid-19’: Có thể Bị Phạt Tù vì Làm Lây Lan Dịch[코로나19에 감염된 하노이 소녀 사례로부터: 전염병 확산에 대한 가능한 처벌].” Thanh Nien. 2020.3.7. https://thanhnien.vn/thoi-su/tu-vu-co-gai-ha-noi-nhiem-covid-19-co-the-bi-phat-tu-vi-lam-lay-lan-dich-1192310.html (검색일: 2021.4.5.).
  • Pollack, Todd, Guy Thwaites, Maia Rabaa, Marc Choisy, Rogier van Doorn, Duong Huy Luong, Dang Quang Tan, Tran Dai Quang, Phung Cong Dinh, Ngu Duy Nghia, Tran Anh Tu, La Ngoc Quang, Nguyen Cong Khanh, Dang Duc Anh, Tran Nhu Duong, Sang Minh Le, Thai Pham Quang. 2020. “Emerging COVID-19 Success Story: Vietnam’s Commitment to Containment.” Our World in Data. 2020.6.30. https://ourworldindata.org/covid-exemplar-vietnam (검색일: 2021.4.2.).
  • Priwitzer, Kerstin. 2012. The Vietnamese Health Care System in Change: A Policy Network Analysis of a Southeast Asian Welfare Regime. ISEAS.
  • 베트남 보건부 홈페이지 (https://ncov.moh.gov.vn)
  • 베트남 인민군대 홈페이지 (https://www.qdnd.vn)
  • Our World in Data 홈페이지 (https://ourworldindat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