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New Southern Policy)은 글로벌 정치경제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7년 말에 발표된 대외정책으로서, ‘사람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의 한국과 아세안 관계를 만들고자 한다. 특별히 작년 말에 있었던 제3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로 […]

Mark Plus Insight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에 대한 조사보고서이다. Mark Plus Insight는 동남아시아에 기반을 둔 리서치 회사로 마케팅과 사회연구 조사에 특화되어 있다. 인도네시아 전국 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특화가 강점으로, […]

Credit Suisse가 내놓은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에 관한 조사보고서이다. Credit Susisse는 세계 시장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매 해 브라질,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사우디 아라비아와 터키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출판하고 있다. 세계적인 마케팅 기업인 […]

이슬람적 소비와 할랄식품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다음의 논문들을 참고할 수 있다. 송도영, 2011, 한국내 할랄음식의 소비방식과 공급체계에 대한 문화적 해석, 한국중동학회논총 오명석, 2012, 이슬람적 소비의 현대적 변용과 말레이시아의 할랄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세계농업> 웹진에서 할랄식품시장의 의의와 동향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 보고서는 세계 할랄식품시장이 무슬림 인구의 증가와 이들의 경제적 성장에 따라 계속 확대되는데에 따른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무슬림들은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 […]

주인도네시아대사관(대사 조태영)은 대한상공회의소, 재인도네시아한인상공회의소, KOTRA와 공동으로 올해 인도네시아 한국기업 진출 50년에 즈음하여 한인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실패사례를 한데 묶은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사례에 답이 있다」를 발간하였습니다. 동 사례집은 1968년 대한민국 1호 […]

주인도네시아대사관(대사 조태영)은 대한상공회의소, 재인도네시아한인상공회의소, KOTRA와 공동으로 올해 인도네시아 한국기업 진출 50년에 즈음하여 한인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 실패사례를 한데 묶은 「인도네시아 비즈니스, 사례에 답이 있다」를 발간하였습니다. 동 사례집은 1968년 대한민국 1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