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
-국문명: ‘문화에 민감한’ 시장진출 전략과 지속가능한 경제협력: 말레이-이슬람 문화권의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사례연구
-영문명: Towards ‘Culturally-Sensitive’ Management & Marketing Strategy and Sustainable Economic Cooperation: Focusing on Indonesia and Malaysia as a Malay-Islam World
연구단계
-제 1단계 2012년 9월 1일-2014년 8월 31일
한국 기업의 현지경영 전략 -노사 분쟁과 문화 차이를 넘어
-제 2단계 2014년 9월 1일-2017년 8월
소비문화연구와 소매유통시장 속의 소비자 전략 연구
주관기관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 오명석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 강명구(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김형준(강원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유창조(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이응철(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 말레이-이슬람 문화권의 시장작동 매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 변수 파악
- 지구적 수준과 지역적 수준의 상호교류 속에서 형성되는 다중적, 혼성적 성격을 갖는 현지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
- 현지 국가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기업의 현지진출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생산
- 현장중심의 조사를 통해 현지인의 관점을 파악하고, 기업의 현지진출에 수반되는 사회문화적 제반 리스크를 분석
- 인류학적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활용한 집중적 현지조사 및 다학제간 비교연구
연차 | 연구내용 | |
1단계 | 1-2년차 | 주제 : 한국 기업의 현지경영전략-노사분쟁과 문화차이를 넘어서 |
ㆍ자원개발 분야의 현지화 사례연구: 코린도(Korindo) 그룹 | ||
ㆍ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관리: 조직행위론적 접근 | ||
ㆍ내수 식품 분야 한인기업 현지화 성공사례 연구: 미원 인도네시아 | ||
ㆍ한국인 직원과 인도네시아 직원의 언어와 의사소통: 삼익악기의 사례 | ||
ㆍ종족관계와 이슬람을 고려한 현지경영사례연구: 삼성전자 말레이시아 | ||
ㆍ법체계의 다원성과 토지분쟁에 관한 연구: 크라카타우(Krakatau) 포스코합작사 | ||
ㆍ한국기업 주재원의 자녀교육: 말레이시아 한인거주지역 | ||
2단계 | 3-5년차 | 주제 : 문화적 취향과 소비패턴의 변화 |
ㆍ이슬람적 소비와 금융 | ||
ㆍ중산층의 부상과 새로운 소비패턴의 등장과 확산 | ||
ㆍ정보사회적 소비 | ||
ㆍ한류의 소비 | ||
ㆍ친환경적 소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