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

-국문명: ‘문화에 민감한’ 시장진출 전략과 지속가능한 경제협력: 말레이-이슬람 문화권의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사례연구

-영문명: Towards ‘Culturally-Sensitive’ Management & Marketing Strategy and Sustainable Economic Cooperation: Focusing on Indonesia and Malaysia as a Malay-Islam World

 

연구단계

-제 1단계 2012년 9월 1일-2014년 8월 31일

한국 기업의 현지경영 전략 -노사 분쟁과 문화 차이를 넘어

-제 2단계 2014년 9월 1일-2017년 8월

소비문화연구와 소매유통시장 속의 소비자 전략 연구

 

주관기관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 오명석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

공동연구원

– 강명구(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김형준(강원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유창조(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이응철(덕성여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1. 말레이-이슬람 문화권의 시장작동 매커니즘에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 변수 파악
  2. 지구적 수준과 지역적 수준의 상호교류 속에서 형성되는 다중적, 혼성적 성격을 갖는 현지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
  3. 현지 국가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기업의 현지진출에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생산
  4. 현장중심의 조사를 통해 현지인의 관점을 파악하고, 기업의 현지진출에 수반되는 사회문화적 제반 리스크를 분석
  5. 인류학적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활용한 집중적 현지조사 및 다학제간 비교연구
연차 연구내용
1단계 1-2년차 주제 : 한국 기업의 현지경영전략-노사분쟁과 문화차이를 넘어서
ㆍ자원개발 분야의 현지화 사례연구: 코린도(Korindo) 그룹
ㆍ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관리: 조직행위론적 접근
ㆍ내수 식품 분야 한인기업 현지화 성공사례 연구: 미원 인도네시아
ㆍ한국인 직원과 인도네시아 직원의 언어와 의사소통: 삼익악기의 사례
ㆍ종족관계와 이슬람을 고려한 현지경영사례연구: 삼성전자 말레이시아
ㆍ법체계의 다원성과 토지분쟁에 관한 연구: 크라카타우(Krakatau) 포스코합작사
ㆍ한국기업 주재원의 자녀교육: 말레이시아 한인거주지역
2단계 3-5년차 주제 : 문화적 취향과 소비패턴의 변화
ㆍ이슬람적 소비와 금융
ㆍ중산층의 부상과 새로운 소비패턴의 등장과 확산
ㆍ정보사회적 소비
ㆍ한류의 소비
ㆍ친환경적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