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셨던 김창길 선생님을 초빙하여 『기후위기와 동남아시아 농업-영향과 적응』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제목: 기후위기와 동남아시아 농업- 영향과 적응

일시: 2023년 3월 28일 15:00-16:30

발표자: 김창길,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방문학자,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및 동남아센터 줌 회의실 https://snu-ac-kr.zoom.us/j/7392216816

주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시아센터

문의: 동남아센터 (02-880-2695, seacenter@snu.ac.kr)

강연 내용:

기후위기는 현세대는 물론이고 미래세대에 상당한 파급력을 가진 글로벌 메가트랜드로 특히 기후변화에 취약한 동남아시아의 농업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동남아시아는 고용에서 농업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0~40%로 크고, GDP에서 농업 생산액이 차지는 비중도 20% 정도로 농업이 중요한 산업이나 농업기반구조가 취약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강연은 기후위기가 동남아시아의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기 위해 IPCC 6차 평가보고서(2021년)와 관련분야 자료를 기초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기후변화를 전망하고자 한다. 기후변화와 농업과의 관계를 기초로 쌀과 주요 작물 등 농업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기후위기에 적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볼 예정이다.

강연자 소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방문학자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위원

    통일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환경부 배출량인증위원회 위원

    (전) 서울대 농생대 농경제사회학부 특임교수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전) OECD 농업환경정책위원회 의장

    미국 오클라호마주립대 농업경제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