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태국 고급 쇼핑몰에서 총기를 난사했던 14세 소년에 대한 석방이 결정됐다. 이를 두고 우려가 제기되자 경찰은 형사 처벌 대상이 되는 법적 연령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방콕포스트 등 현지 매체의 3일 보도에 따르면 태국 중앙청소년가정법원은 지난해 10월 3일 방콕 시내 쇼핑몰 시암파라곤에서 총기를 난사한 후 체포돼 구금 상태였던 14세 소년의 석방을 결정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15세 미만은 죄를 저질러도 형벌을 받지 않고 풀려날 수 있다.

이 소년은 온라인에서 구매한 불법 개조 총기를 쇼핑몰에서 난사했고 이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 등 3명이 숨지고 4명이 크게 다쳤다.

정신질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소년은 체포 이후 국가가 운영하는 정신병원에 머물러 있다.

법원 결정이 알려지자 정신 이상이 있는 총기난사범 석방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청소년 범죄가 늘고 있는 가운데 다수가 처벌을 면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당국은 가족 동의를 얻어 계속 국가기관에서 소년이 정신 치료를 받도록 했다.

또한 경찰은 형사 책임을 질 수 있는 최저 연령을 기존 15세에서 12세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태극에서는 당국의 허가를 받으면 자기방어 등의 목적으로 총기를 보유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총기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당국은 불법 총기류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1년간 총기 소지 신규 면허 발급을 중단했다.

<저작권자(c) Y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