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저임금 증가,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수요 증가 –

– 청소 및 요리분야 증가세 두드러져 –

 □ 성장 배경

ㅇ 최저임금 상승

– 인도네시아 평균 최저임금이 작년보다 11.5% 오른 약 200만 루피아를 기록함. 이는 2011년의 최저임금과 비교했을 때 약 2배 상승한 임금임.

– 상주 직원 고용비용이 상승하면서 위탁서비스 시장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됨.

ㅇ 업무 생산성 향상

– 위탁서비스는 전문성과 효율성 때문에 많이 이용됨.

– 요리, 청소, 보안, 주차, 콜센터, 택배 등 여러 가지 전문 서비스가 있음.

– 청소와 요리 분야가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세가 두드러짐.

 

□ 위탁청소 서비스

ㅇ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위탁청소 시장의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50조 루피아(38억 달러)로, 최근 3년간 약 65% 성장함.

– 매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위탁청소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표1> 위탁청소 서비스 성장률

2012 2013 2014 2015
시장규모(십억 루피아) 27,000 30,600 37,800 50,400
성장률(%) N/A 13.33 23.53 33.3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위탁청소 서비스의 수요자

– 가정집과 쇼핑센터, 사무실, 아파트, 교육기관, 정부기관, 산업기관, 중저가 호텔 등 다양한 곳에서 위탁청소 서비스를  이용함.

– 시장조사전문 기관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위탁청소 서비스 분야에서 호텔을 통한 수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정부예산 활용의 효율성, 공공 업무의 질과 적절한 서비스 제공때문에 정부에서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ㅇ 주요 업체

업체명

설명

PT. ISS Anugrah – 외국계(덴마크) 기업이나 가루다 항공사와 계약하면서 위탁청소 서비스 시장에서 60%의 점유율 차지함.

– 인도네시아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

PT. Avia Jaya Indah – 현지회사 중 선두업체이며, 인도네시아 전역의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공급함.
Go-clean – 자카르타 인근, 수라바야, 발리, 반둥에서의 가정집 청소 전문임.

– 고객의 인지도를 기반으로 새로 생긴 청소 서비스임.

Sejasa.com – 주요 도시의 가정집을 기반으로 서비스 공급함.

– 고객 요청에 따라 다른 도시나 상업지역의 서비스를 공급하기도 함.

 

□ 위탁요리 서비스

ㅇ 시장규모 및 성장률

– 2015년 기준, 위탁요리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약 41조 루피아(약 31억 달러)이며 3년간 3% 성장함.

– 매년 성장 폭은 감소하고 있으나, 실제 시장규모는 조금씩 커지고 있음.

<표2> 위탁요리 서비스 성장률

2012 2013 2014 2015
시장규모(십억 루피아) 37,440 39,600 40,608 41,056
성장률(%) N/A 5.77 2.55 1.1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위탁요리 서비스의 수요자

– 위탁요리 서비스는 주로 도심과 멀리 떨어진 산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이용함.

– 일부 도심의 사무 지역은 점심 교통 체증으로 인한 직원들의 업무능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함.

– 병원의 경우에는 HACCP, 식품 안전 관리를 위한 ISO 22000, 보건부의 할랄 인증 등의 위생 자격증이 필요함.

ㅇ 주요 업체

업체명

특징

PT.Mulia Catering – 유니레버, 혼다, 에이스 등 자카르타 인근의 산업체와 이벤트 서비스를 제공함.

– 할랄 인증 및 매년 정부 위생검사 실시함.

PT. ISS Anugrah – 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위탁요리 분야 신설했으며, 외딴 산업단지에 주로 서비스 제공함.

– ISO 9001, ISO 14001, ISO22000, OHSAS 8001 보유함.

PT. Aerofood – 항공사(가루다와 대한항공 등 다수)에 주로 서비스 제공하며, 대도시를 거점으로 산업체에도 서비스 제공함.

– 할랄, ISO9001, ISO22000 취득함.

PT. Angsa Emas Perdana – 전국의 광산, 병원, 산업체, 컨퍼런스 및 다양한 이벤트까지 폭넓은 서비스 제공함.

– ISO9001, ISO22000 취득함.

 

□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의 최근 3년 평균 경제성장률은 5.13%였음. 현재의 위탁서비스 시장 규모도 크지만 경제성장률과 위탁서비스 시장 성장세를 감안하면, 향후 시장규모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위탁서비스 관련한 우리 기업 제품의 수출 기회로 적극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임.

–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한국의 청소 제품이나, 할랄 인증을 받은 한식이 위탁서비스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음.

– 위탁서비스에 필요한 제품은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거래로 이끌어 낸다면 대(對)위탁서비스 제품 판매가 유망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월드뱅크, 포커스이코노믹스,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 출처: KOTRA Global Window (2016-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