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상반기 2179건 총 586억 링깃 규모 건설 프로젝트 발주 –

– 인프라 프로젝트 규모만 3분기까지 이미 400억 링깃 돌파 –

– 고부가가치 인프라 개발에 신기술 기자재 등으로 틈새 공략 필요 –

 

□ 말레이시아 건설산업 및 인프라 개발 최근 동향

ㅇ 말레이시아 건설산업개발위원회(CIDB)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중 발주된 전체 건설프로젝트는 2179건에 총 586억 링깃(약 146억 달러)로, 2105년 2183건, 386억 링깃에 비해 금액 면에서 크게 성장한 수치임.

ㅇ 이러한 프로젝트 금액 상승의 중요한 요소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2016년 상반기에 발주됐기 때문인데, 인프라 프로젝트의 총액 규모만도 300억 링깃(약 75억 달러)이 넘는 것으로 분석됨.

ㅇ 이 금액은 230억 링깃 규모의 ‘클랑밸리 경전철(KVMRT) 1 프로젝트’가 포함된 금액으로, 2015년 상반기 발주 총규모인 260억 링깃(약 65억 달러)보다도 15.4%나 증가한 수치임.

ㅇ 하반기 들어서도 Damansara-Shah Alam Highway(DASH)와 Sungai Besi–Ulu Kelang Elevated Expressway(SUKE) 등 주요 고속도로 프로젝트가 3/4분기 중에 추진되고, 인프라 프로젝트 규모가 이미 400억 링깃을 넘어선 상황임.

ㅇ 만일 올해 하반기 중에 ‘클랑밸리 경전철(KVLRT) 3’ 프로젝트까지 발주가 된다면, 2016년은 최대 인프라 프로젝트 발주의 해가 될 것임.

ㅇ 앞으로도 한동안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 부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라 건설부문 전체 경기 전망은 긍정적인 상황임.

 

□ 주요 건설 프로젝트 분석

ㅇ 2017년에도 ‘클랑밸리 경전철(KVMRT) 2 프로젝트(50억 링깃)’와 ‘범보르네오 사라왁고속도로(Pan Borneo Sarawak Highway, 110억 링깃)’, 서해안고속도로(West Coast Expressway, 20억 링깃)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임.

ㅇ 이들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들이 끝나더라도 ‘말싱고속철(Kuala Lumpur-Singapore High Speed Rail, 700억 링깃)’과 경전철(KVMRT) 3’가 추진될 것임.

ㅇ 그 밖에, 철도 부문에서 Gemas-JB 복선철도(70억 링깃)와 꽌딴Kuantan)항 개발을 위한 동해안철도(East Coast Rail)도 건설이 추진되는 중임.

ㅇ 그리고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와 배후 항구도시인 끌랑항을 버스 네트워크로 연계하는 ‘KL-Klang bus rapid transit line’도 추진되고 있음.

ㅇ 올해 건설 발주 예상액은 총 2000억 링깃(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 중에서 정부가 직접 투자하는 건은 474건, 860억 링깃으로 총 43%에 달하는 수치임.

 

□ 말레이시아 도로 현황 및 인프라 개발

ㅇ 현재 말레이시아는 싱가포르 다음으로 고속도로, 유료도로, 국도 및 지방도로 정비가 잘 돼 있는 국가임.

ㅇ 말레이시아는 총 9만8721㎞ 도로 중 81%가 포장돼 있고, 1821㎞이 고속도로임.

ㅇ 주요 경제권인 끌랑밸리, 조호르바루, 페낭이 모두 주요 고속도로망으로 연결돼 있음.

ㅇ 말레이시아의 핵심 고속도로는 말레이반도를 종단하는 ‘North–South Expressway(NSE)와 쿠알라룸푸르에서 꽌딴까지 말레이반도를 종단하는 ‘East Coast Expressway(ECE 또는 LPT)를 핵심 축으로, 전국이 다양한 국도와 지방도로로 잘 연결돼 있음.

ㅇ 말레이시아의 2016~2020년 도로 증가율은 8.6%로 예상되며, 경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인프라 정비를 지속하는 상황임.

 

□ 주요 고속도로 프로젝트

  ㅇ 말레이시아에서 최근에 추진되는 주요 도로 프로젝트로는 말레이반도 내에서 추진되는 아래의 4개 프로젝트와 보르네오 횡단고속도로를 들 수 있음.

– 47㎞ Damansara-Shah Alam Elevated Expressway(DASH)

– 36㎞ East Klang Valley Expressway

– Sungei Bese-Ulu Klang Expressway(SUKE)

– West Coast Expressway from Taiping to Banting

ㅇ 특히 보르네오 횡단고속도로(Pan Borneo High 총연장 way 또는 Trans Borneo Highway)는 동말레이시아 사라왁주와 사바주 연결하는 2083㎞ 고속도로로, 2017년 110억 링깃(30억 달러) 규모의 도로 프로젝트 입찰이 예정돼 있음.

 

□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되는 도로공사들은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사업 마진율이 낮다는 이유로 2000년대 이후부터 국내 건설사들로부터 외면을 받아왔음.

ㅇ 그러나 말레이시아 도로공사에서 새로운 기법을 접목시켜보려는 고부가가치 도로가 추진되거나, 특별한 기능이나 효율성을 가진 건설자재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어 틈새시장으로 개척해 갈 필요가 있음.

ㅇ 예를 들면, 최근에 말레이시아에서 많이 건설되고 있는 고가도로형 고속도로(Elevated Highway)나 터널공사 비용이 많이 든다고 우회도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에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터널을 접목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ㅇ 또한, 우기 등으로 인해 유지보수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거나 안전 등의 문제가 있는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설계와 자재를 가지고 시장을 공략해볼 수도 있음.

ㅇ 이러한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사전조사 등 체계적인 시장진출 준비가 필요하며, 적절한 현지 파트너를 발굴해 협력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말레이시아 언론 기사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자료:  KOTRA Global Window (2016-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