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2주간 한국 제품 집중 온라인 판촉전 –

– 식품과 화장품 가장 인기…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성향 드러나 –

– 팽창하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현지 진출 위한 유용한 플랫폼으로 부상 –

 

□ 개요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한국에서 개최된 대규모 해외 관광객 방한 촉진 행사와 연계해 인도네시아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함께 ‘Korea Sale Festa Up To 80%’란 한국 제품 온라인 판촉전을 2주간 실시, 한국 기업 65개사가 참가함.

   ㅇ 이 행사에서는 최근 동남아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삼양 불닭볶음면 등 식품류와 립스틱류를 중심으로 한 화장품이 최고 매출을 기록함.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전략과 타 제품과의 차별성, 그리고 가격경쟁력의 중요성이 드러남.

   ㅇ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에서 향후에도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한 판매방식은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에 찾아온 ‘Korea Sale FESTA’

   ㅇ 산업통상자원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016.9.2~10.31. 동안 ‘Korea Sale FESTA’ 행사를 개최함. 이 행사는 대규모 할인 행사, 관광객 맞춤형 행사, 한류 문화축제가 어우러진 국내 최초의 글로벌 쇼핑관광 축제임.

   ㅇ 이 행사와 함께 한국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해외 쇼핑몰을 활용한 사이버 쇼핑 축제가 함께 개최됨.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 사업 중인 한국 온라인 쇼핑몰인 일레브니아(Elevenia)에서 한국 제품의 집중 할인행사가 “KOREA SALE FESTA UP TO 80%”라는 명칭으로 개최됨. 이 행사는 9월 29일~10월 12일에 진행됐으며, 한국 기업 65개사가 참가함.

<그림1> K-Sale FESTA 홍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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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levenia 홈페이지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그림2> K-S#OP 상품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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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일레브니아 홈페이지

  ㅇ 이 행사에는 기존에 일레브니아에 입점한 한국 상품 외에도,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이 상품 등록부터 판매 및 배송까지 입점 과정을 지원한 신규기업 45개사가 포함됨.

 

□ 잘 나가는 한국 10대 상품, 어떤 제품이 있을까?

   ㅇ 행사기간 이후 제품별 총 판매액을 기준으로 인기 Top 10 제품을 선정함. 일반 소비재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식품, 소비재, IT기기, 화장품 등의 제품들이 주로 입점. 판매 결과로는 라면, 스낵 등의 식품류, 화장품 류의 판매가 큰 비중을 차지함.

   ㅇ 식품류: 매콤·달콤한 맛, 차별성, 저렴함이 키워드

순위

제품

내용

1 삼양 불닭볶음면 – 삼양의 스테디셀러인 ‘불닭볶음면’은 이번 행사기간에만 3000개입 이상이 판매됐으며, 동종 제품이 많아 경쟁이 치열한 품목임에도 인도네시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실제로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본 제품은 제품명인 ‘불닭볶음면’보다 제조사명인‘삼양’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마트에 진열돼 있음.

– 제품의 매콤함을 강조한 디자인과 맛이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입맛을 끌어당긴 것으로 보이며, 이번 할인기간에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됐다는 점 또한 인기 요인

3 롯데리아

치킨버거

– 롯데리아는 이번 할인 행사기간 1+1 특별행사 및 간편한 모바일 쿠폰 상품을 판매함. 개당 1만8000루피아 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타 패스트푸드 업체에서는 이러한 파격적 할인 행사가 없었던 만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행사를 재요청한 소비자 또한 많았음.
5 길림양행

허니버터아몬드

– 허니버터아몬드 제품은 한 제품당 9만 루피아대의 높은 가격에도 많은 판매를 기록함. 현지에 동종제품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과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달콤한 맛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끌어당긴 것으로 보임. 또한, 제품의 흥행과 함께 새로운 맛의 신제품 구매 또한 많았음.

출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ㅇ 화장품류: 가격경쟁력 확보한 제품들 선전

순위

제품

내용

2 순수 파운데이션 – 보통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파운데이션 제품 가격이 20만 루피아대를 넘어서는 반면, 본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 구매율과 만족도가 높았음.
4 에뛰드하우스

달링워터틴트

– 인도네시아 색조화장품 시장은 매년 10%대의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이 중에서도 입술용 화장품이 시장을 주도함. 이번 Korea Sale Festa에서도 10대 상품 중 3개의 품목을 입술용 틴트가 차지함.
6 토니모리

겟 잇 틴트

– 립스틱, 틴트 등 입술용 화장품은 컬러 하나로 다양한 이미지 메이킹이 가능하다는 점과, 다른 화장품에 비해 저렴하다는 점에서 인기가 많음.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인도네시아인 특성상 한국 뷰티 프로그램 및 광고에 대한 노출이 많아,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7 더 페이스샵

디즈니 틴트

– 한국산 화장품은 뛰어난 발색 및 고품질로 인도네시아 여성들에게 신뢰도와 인기가 높은 한편, 프리미엄 마케팅으로 높은 가격에 판매돼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가 쉽지 않았음. 그러나, 이번 할인 시즌에서는 10만 루피아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았음.
8 에뛰드하우스

아이브로우

– 아이브로우 제품 또한 기존에 일레브니아에서 판매되던 제품이 많으나, 해당 제품은 브랜드 제품임에도 개당 3만 루피아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돼 인기를 끌었음.
9 새롬코스메틱

샴푸 염색약

– 본 염색약은 보통 염색약 1개 가격에 5개의 샘플이 들어있어 동종제품 중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됨. 또한, 샴푸하듯 염색이 가능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어, 한국 직배송으로 배송시간이 오래 걸림에도 불구하고 뷰티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의 재구매 의사가 높았음.
10 페이스플럭스

히아루론산 앰플

– 일레브니아 측에 따르면, 히아루론산 30ml 앰플은 인기 제품으로, KOREA SALE FESTA 행사 당시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었음. 현재는 일부 샘플을 인도네시아에 들여와 현지 배송 판매 중에 있다고 함.

출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 담당자 인터뷰: 한국 제품 관심 높… 유망품목은 출산용품

  ㅇ 이번 행사에 참여한 일레브니아 측에 따르면, 한국 상품 중 판매가 많은 제품은 화장품, 식품 및 K-POP 관련 상품임. 특히 K-POP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화장품에 대한 구매 의지가 높다고 함.

  ㅇ 한국 기업은 인도네시아 진출 시 한국과 인도네시아 시장의 차이에 대해 미리 인지할 것을 당부함. 현재 인도네시아는 유명 브랜드 상품 이외의 많은 타 브랜드 상품들이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임. 따라서 중소 브랜드 상품 또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초기 시장 진출 시 고가 브랜드 전략보다는 많은 혜택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먼저 시도해볼 것을 조언

  ㅇ 일레브니아의 경우에도, 이미 입점한 중소 브랜드 상품 중 한국보다 저렴한 가격 및 추가 샘플 구성으로 성공적인 판매를 거둔 많은 사례가 있다고 언급함. 손쉽게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일레브니아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활용도 추천함.

  ㅇ 현재 판매 중인 상품 이외에 유망하다고 생각되는 품목에는 출산용품 관련 상품이 있음. 인도네시아는 특히 온라인에서 출산용품 관련 시장이 아직 형성돼 있지 않으며, 현재 판매 중인 품목 또한 높은 가격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낮은 편임. 따라서 젖병 소독기, 임부복 등 경쟁력 있는 출산용품을 판매한다면 유망할 것이라 답함.

 

□ 시사점

    ㅇ 2020년까지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신흥 아시아 국가 중 중국, 인도에 이어 3번째로 큰 13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됨. 인도네시아 정부는 관련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6년 5월 외국 기업의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일부 허용하는 법규를 발표했고, 10월에는 2015~2019년 전자상거래 시스템 로드맵을 발표해 향후 시장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음.

  ㅇ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플랫폼은 물류체계가 열악하고 수입 인증 절차가 까다로운 현지 상황에서 비교적 용이하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있음. 특히, 현지 파트너 제휴 등을 통해 영업기반을 확보한 한국계 진출기업들과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의 협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

  ㅇ 또한, 판촉행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 우리 제품의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제품의 차별성, 현지인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함.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세련됨, 건강한 이미지 등이 널리 퍼져있는 상황에서 현지 제품에 근접하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경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mpas, 일레브니아 홈페이지, 인터뷰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원문자료: KOTRA Global Window (2016-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