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akarta Post 2018.1.6.]

Jokowi questions Indonesia’s slow economic growth

조코 "조코위" 위도도 (Joko "Jokowi" Widodo) 대통령은 인도네시아가 경제성장을 위한 노력으로 여러 국제기구로부터 칭찬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이 더딘 이유를 물었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 Inc.)가 최근 투자등급을 BBB로 상향조정한 것을 포함하여, 인도네시아는 모든 글로벌 신용평가 기관들로부터 
투자적격 등급을 받았으며, 세계은행 또한 인도네시아의 기업환경평가(EODB)를 2014년의 140위에서 72위로 높게 평가했다고 대통령은 말했다.
한편 인도네시아 종합주가지수(JCI, Jakarta Composite Index)는 2017 년에 수 차례 기록을 갱신하여 19.99%가 증가한 6,355.66을 기록했다. 

그러나 스리 물랴니 인드라와티(Sri Mulyani Indrawati) 재무장관은 인도네시아 경제가 2017 년 국가예산에서 규정된 5.2 % 목표보다 낮은 5.05 %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금요일 자카르타의 대통령궁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서 장관들에게 "인도네시아의 EODB 순위가 급등했고 주식시장지수가 급등했으며, 낮은 인플레이션에 정부예산도 안전하며 
평가도 좋아지는 상황입니다. 모든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뭘해야만 합니까?" 라고 말했다. "나는 인도네시아의 현재 상태를 어떤 증상도 없는 아픈 사람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양호하고, 심장질환도 없고... 폐도 건강합니다" 라고 조코위는 말했다. 그는 장관들에게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내어 인도네시아가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조코위는 2014년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을 7 %로 높일 것을 약속했다(bbn).
  

조코위 대통령이 신년 전야를 보고르궁에서 보내고 있다. 불꽃 놀이가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다(Twitter.com/Jokow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