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가 말라야 대학교의 Ahmad Hidayat Buang 교수님과 한국은행의 박광석 팀장님을 초청하여 ‘이슬람 금융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한 강연을 마련하였기에 안내드립니다.
주 강연을 맡아주신 Ahmad Hidayat Buang은 말레이시아에서 이슬람법(샤리아, Shariah)을 연구하는 법학자로 현재 말라야 대학교에서 이슬람법에 대한 강의 및 연구활동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이슬람 법의 이론, 역사, 그리고 이슬람 법정과 판결에 대한 현대적 문제들까지 다양하게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의 금융에서부터 사회에 이르기까지 이슬람 법이 적용되는 사례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연의 제목은 ‘Building Expertise in Islamic Banking: Malaysia’s Experience’로, ‘현장에서의 인적 자본 양성’이라는 테마를 통해 말레이시아가 이슬람 금융의 주요 행위자로 변화하는 데 영향을 미쳤던 요인을 분석하실 예정이며, 말레이시아 내에서 이슬람 금융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사회적∙ 종교적∙법적∙정치적∙문화적 배경도 함께 소개할 것입니다.
Ahmad 교수님의 강연에 앞서 한국은행의 박광석 팀장님께서 이슬람 금융의 개요 및 전망에 대한 강의를 하실 예정입니다. 박광석 팀장님께서는 현재 INCEIF 이슬람금융 박사과정에 재학중이시며, 그동안 금융시장국, 외화자금국을 거쳐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재무관으로 재직하신 바 있으며, 현재는 한국은행 외자운용팀 글로벌정부채 팀장으로 계십니다.
강의 일정에 관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시: 2015년 11월 11일 (수) 오후 3시~6시
장소: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101동 303호)
주제: 이슬람금융의 현황과 전망
강연자: Prof. Ahmad Hidayat Buang (말라야대학교 이슬람학 교수), 박광석 (한국은행 외자운용팀)
문의: 강소연 조교 (tel: 02-880-2695, email: skang10@snu.ac.kr)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이슬람 금융에 대한 이해를 더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